복부비만 기준 당뇨병과 뱃살의 관계

델리

복부비만-기준

복부비만 기준

  • 남성 – 허리둘레 90cm 이상
  • 여성 – 허리둘레 85cm 이상

복부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뿐만 아니라 암 발생 확률 또한 높이게 됩니다.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 환자에게 복부비만은 여러 합병증 유발 위험성 증가로 절대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 환자 복부 비만

기본적으로 당뇨 환자 60%가 복부 비만 상태라고 합니다. 비만 상태만 벗어나도 당뇨병 및 그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에서 안전할 수 있는데요.

복부 비만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 관련 합병증 위험 증가

지방은 피부와 내장 사이에 쌓이다가 더 이상 쌓일 곳이 없으면 췌장 또는 근육 등 장기에 직접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이는 지방을 ‘이소성 지방’이라고 하는데 췌장에 쌓이게 되면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져 혈당이 계속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몸에서 미세혈관이 가장 많은 부분이 망막인데, 혈당 조절이 안되면 혈관이 망가지게 되고 망막 손상으로 이어져 안과 질환 발병 및 자칫 실명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신경교종 발생 위험 증가

복부 비만과 뇌종양 중 하나인 신경교종이 연관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신경교종은 뇌와 척수의 내부에 있는 신경교세포에서 발생하는 종양인데 정상 조직에 빠르게 침투하여 두통 및 근육 약화 등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지방세포가 체내 염증 반응을 유발해 신경교종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뱃살 둘레가 100cm 이상 여성의 경우 95cm 이상으로 복부 비만 정도가 심각할수록 발생 확률은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복부비만 식단

복부비만-식단
먹는 음식이 나를 만듭니다. 건강한 식단 유지 의 필요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으로 장운동 촉진 및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지 않고 배출 되도록 유도해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줘야 합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 잡곡 및 통곡물 해조류 및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햄버거 및 밀가루 등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안정적인 인슐린 분비가 되도록 해야 됩니다.

인슐린 분비가 촉진될수록 체지방 축적의 원인이 됩니다.

흰쌀 및 밀가루 설탕과 같은 단순 당 섭취를 줄이고 통밀, 귀리 등 비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음료수 및 주스보다 물을 많이 마셔줍니다.

복부비만 운동

복부비만-운동
스트레스 관리에 운동만한 것이 없습니다.

복부비만을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못해도 3일 이상 한번 할 때 1시간 정도의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실외에서 할 수 있고 접근성이 좋은 조깅 및 근처 산에서 등산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매번 같은 근육을 사용하는 한가지 운동을 쭉 하기보다는 한주는 등산 한주는 수영 등 서로 다른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격주로 번갈아 가면 효과는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여기에 근력 운동까지 곁들이면 기초대사량 증가로 체내에서 지방 연소를 더욱 많이 할 수 있게 되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부비만 관리

이외에도 수분 섭취 및 충분한 잠자기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몸에 여러 가지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그중 하나가 먹은 음식을 근육 형성 및 영양소로 사용하지 않고, 지방을 쌓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 충분한 잠만 자도 복부비만 상태에서 금방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